블록체인: 수학적으로 완벽한 기술(2/3)
2016년 5월 3일  |  By:   |  과학  |  No Comment

1부 에서

2009년 후반기에 이르러, 전문가들은 블록체인의 개발자인 나카모토 사토시가 위의 이중지불문제를 해결했다는 사실을 알아채기 시작했습니다. 누구도 관리하지 않는 자동화된 기록인 블록체인이 바로 문제의 해답이었습니다. 블록체인은 중간 중개자를 대체했습니다. 은행이 거래를 처리하는 대신, 8,000~9,000 개의 컴퓨터가 연결된 비트코인 네트웍이 이를 처리했습니다. 각각의 컴퓨터가 자신의 암호키를 통해 매우 짧은 시간이 걸리는 수학적 증명을 확인할 경우 거래는 승인됩니다. 누가 누구에게, 언제, 얼마를 주었는지의 지불정보가 그 데이터베이스에 추가됩니다.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자면, 새로운 데이터 블록이 기존 정보의 사슬(chain)에 추가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기술의 이름은 블록체인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블록체인은 바로 정보 블록의 사슬인 것입니다.

돈은 신용에 의해 존재합니다. 중앙은행, 시중 은행, 다른 대형기관, 그리고 종이 자체가 가진 신용에 의해 돈은 비로소 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1달러 지폐 뒤에는 ‘우리가 믿는 신 안에서(In God we trust)’라는 문장이 써 있습니다.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이 말을 뒤집어 이렇게 표현하기 좋아합니다. ‘우리가 믿는 증명 안에서(In proof we trust)’. 블록체인은 자동화되어 동작하며 수학적이고 암호학적인 증명에 의해 투명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다른 신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블록체인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마치 문자나 이메일을 보내는 것처럼 쉽게, 중개자의 도움없이 돈을 보낼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을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비트코인이 바로 인터넷 상에서의 현금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극렬 애호가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미국 달러를 비트코인이 대체하게 되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여러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 세상에서 제대로 동작한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비트코인의 한 가지 용도는 인터넷 암시장에서 발견됩니다. 매일 약 17억원 상당의 불법 물품이나 서비스가 암시장에서 비트코인으로 거래됩니다. 이 시장에서 비트코인은 점점 더 규모를 키워왔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자체의 거래는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블록체인에 기록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단지, 누가 그 거래를 했는지를, 그가 원한다면 숨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암시장에서는 이를 선호하는 것입니다.) 물론 전체 금융시장에서 17억원은 작은 돈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암시장의 일반인들이 비트코인을 그들의 일상에서 물건과 서비스를 거래하는 용도로 쓰고 있으며, 그 기술이 실제로 작동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내가 암시장을 지지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들이 종종 신기술의 첫 번째 수혜자가 되어 온 것은 사실입니다. 인터넷으로 처음 돈을 번 것도 그들입니다. 은행이나 벤처 투자자들의 뒷받침 없이도, 암시장은 종종 신기술을 상용화시켜왔습니다.

비트코인이 암시장에서만 유용한 것도 아닙니다. 언제 우리가 현금을 선호하는지를 생각해봅시다. 구멍가게에서 초콜렛이나 신문을 살 때와 같이 몇 푼 안되는 돈을 내어야 할 경우가 좋은 예입니다. 인터넷 상에서도 같은 수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임즈 신문의 기사 하나는 읽고 싶지만, 연간회원이 되어 구독료를 낼 마음은 없을 때를 생각해봅시다. 만약 기사 하나를 읽기 위해 아주 작은 돈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서로에게 모두 좋은 일이 아닐까요? 하지만 기존의 복잡한 지불방법을 여기에 적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현금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트코인이 이런 용도로 사용되게 된다면 컨텐츠 시장은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게 될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컨텐츠를 제공하는 이들도 보다 여유를 가지게 될 것이고, 오늘날 그들이 하는 것처럼, 언젠가 그 고객들이 돈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무료로 수많은 컨텐츠를 공개할 이유도 사라질 것입니다. 비트코인을 이용하면 아주 작은 돈을 받고 컨텐츠를 보여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현금은 또한, 팁과 같이 돈을 직접 주고 싶을 때에도 사용됩니다. 거리에서 공연을 하는 이들을 지나가면서 우리는 동전을 그에게 던집니다. 곧 우리는 유튜브 영상이나 노래, 또는 어떤 이의 글을 보면서 ‘좋아요’버튼을 누르는 것처럼 쉽게 팁을 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나는 식당에서 카드를 사용하지만, 종업원에게는 현금으로 팁을 줍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때로 비양심적인 주인이 그 돈을 가로채지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시장에서나 작은 가게에서는 중간 중개자들이 떼어먹는 몇 퍼센트를 피하기위해 그들에게 현금을 줍니다. 온라인에서도 같은 원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불에 필요한 부가비용이 낮아질수록 낮은 마진을 가진 사업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 현금은 그들에게도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또다른 용도는 현재 웨스턴 유니온이 거의 독점하고 있는 해외송금 분야입니다. 다른 나라에서 일하며 가족들에게 돈을 보내고 싶어 하는 이들은 송금비용과 환전비용으로 거의 20%에 가까운 돈을 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그 비용을 없앨 수 있습니다.

때로 우리는 사적인 목적으로 현금을 이용합니다. 사적인 것이 항상 불법적인 것은 아닙니다. 결혼기념일 선물을 살 때 카드를 이용할 경우 배우자가 그 선물을 미리 알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로 우리는 기부금을 내면서 자신을 숨기고 싶어할 수 있습니다. 찔리는 행동을 할 때에도 우리는 현금을 이용합니다. 애쉴리 메디슨에 가입하는 이들 중 많은 이들이 가입비를 현금으로 지불해 익명성을 유지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아직 지구 인구의 절반인 35억명은 현금을 가지고 생활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경제 시스템의 문제 때문에 아직 온라인에서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비트코인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인터넷 접속 뿐입니다.


이 시점에서 비트코인은 관리의 문제와 확장성의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개발자와 기술자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대체화폐를 넘어 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이 되면 우리는 인터넷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포함된 다양한 응용상품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한 가지 응용은 분산 메시지 기술입니다. 우리가 돈을, 중간 중개인 없이 보내는 것처럼, 이제 Gmail, iMessage, 왓츠앱 등의, 우리의 메시지를 볼 수 있는 중개자 없이도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에도 같은 기술이 등장할 것입니다. 당신이 올린 글은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중개 없이, 바로 당신의 친구와 당신을 따르는 이들에게만 보여질 것입니다. 정부의 감시가 중요한 이슈인 오늘날, 이 기술이 가지는 프라이버시 영역에서의 가치는 매우 큽니다.

우리는 분산 저장장치와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도 이 기술을 보게 될 것이며, 이로써 특정 업체가 모든 정보를 저장할 때 가지는 위험은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트루스토닉(Trustonic)은 블록체인 기반의 휴대폰 OS를 만들어 안드로이드, iOS와 경쟁하려 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어떤 시점에서 누가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즉, 블록체인은 모든 자산의 소유와 거래를 기록하는데 쓰일 수 있습니다. 주식, 증권, 선물 등의 모든 거래되는 금융 자산의 기록에 블록체인은 응용될 수 있습니다. 등기소, 주식시장, 투자은행 등의 미래는 크게 흔들릴 것입니다. 그들이 독점하고 있던 영역은 블록체인에 의해 위협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땅과 건물의 소유 및 거래 기록 역시 블록체인으로 기록될 수 있습니다. 해변가의 땅에 대한 분쟁이 끊이지 않는 온두라스에서는 이미 블록체인을 이용해 이를 기록하는 기술을 개발중입니다. 케빈 캐힐의 책 “누가 영국을 소유했나?(Who Owns Britain? (2001))”에는 영국에서 등록되지 않은 땅이 50%에 이른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자동차, 차표, 다이아몬드, 금 등의 모든 물건에 대한 소유와 거래가 블록체인으로 기록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당신이 가진 음악이나 영화의 내용도, 비록 저작권법에 걸릴 가능성은 있지만, 블록체인으로 기록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모든 종류의 소유권에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매우 낮은 비용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3부로

(AEON)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