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주의, 지역사회가 나서서 아래로부터 맞서야 합니다
2016년 4월 7일  |  By:   |  세계  |  No Comment

시민들이 폭력적인 이데올로기에 빠지는 것을 어떻게 방지할 것인가는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 사이에서도 큰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수많은 주요 도시들이 테러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은 중앙 정부와 정보 당국의 영역으로 보이지만, 가장 효과가 좋은 대처법은 아래로부터의 풀뿌리식 행동입니다. 캐나다의 사례가 이를 잘 보여주고 있죠.

극단주의에 맞서는 풀뿌리 행동을 보여준 선구적인 도시는 몬트리올과 캘거리입니다. 몬트리올에서는 작년에 시장이 나서 경찰로부터 독립된 “폭력으로 이어지는 극단주의 방지 센터”를 설립했습니다. 2014년 퀘벡과 오타와에서 테러 사건이 발생하고, IS에 들어가려했던 캐나다 젊은이들에 대한 보도가 나간 후의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첫 해 동안 이 센터는 학부모와 교사, 경찰로부터 700여 건의 상담 및 문의 전화를 접수했습니다. 자신의 상태가 걱정된다며 직접 상담을 요청한 학생들도 있었죠. 그 중에는 이슬람 극단주의자 뿐 아니라, 네오나치, 극좌파, 스킨헤드도 있었고, 특정 사안에 대해서만 극단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젊은이도 있었습니다.  센터는 이 중 130건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심리상담사, 필요한 경우 종교 지도자 및 전문가까지 투입해 상황을 파악하고 상담을 실시했습니다.

캘거리에서도 이슬람 전사가 되기 위해 중동으로 떠나는 젊은이들의 사례가 알려진 후, 지역사회 단위의 움직임이 시작됐습니다. 크리스티안 부드로라는 캘거리 여성은 아들이 이슬람으로 개종하고 시리아로 떠났다가 전투 중 사망하자, 전세계 비슷한 처지에 놓인 엄마들의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캘거리 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리다이렉트(Redirect)”라는 이름의 프로젝트 역시 경찰이 운영하고 있지만, 경찰이라는 권위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습니다. 사회복지사, 학교, 보건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지역사회 주도의 프로그램이란 겁니다. 목적은 극단주의적 사고가 만개하고 굳어지기 전 초기 단계에 싹을 자르는 것입니다.

두 도시는 중앙 정부의 도움도 환영한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지역사회의 열정을 존중하고 섬세하게 접근한다는 전제 하에서죠. 캐나다 정부도 이에 화답해 2016-17년 예산안에 관련 중앙 부처를 포함시켰습니다. 부처 명칭 자체가 “지역사회 지원 및 극단주의 대응 협조처(Office of the Community Outreach and Counter-radicalisation Co-ordinator)”라는, 조심스럽기 짝이없는 이름이고, 설립 목적 가운데 하나는 극단주의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트뤼도 정부가 극단주의와 폭력에 대한 감상적인 접근을 지양했던 보수주의 정부의 정책을 폐기했음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부처 설립에 들어가는 예산은 전임자 스티븐 하퍼 총리가 설립했던 “종교의 자유 부서”를 없애 확보했습니다. 트뤼도 정부 하에서 종교의 자유는 인권이라는 더 큰 틀 하에서 함께 다루어질 계획입니다.

캐나다의 적극적인 행보는 모든 서구 민주주의 국가가 느끼는 위기감을 대변합니다. 중동에서 돌아오는 극단주의자들과 자생적 극단주의자, 그리고 다른 모든 종류의 극단주의에 맞서려면 다양한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초기 영국의 보수 정부는 시리아에서 돌아오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에게 일괄적으로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이었으나, 이제는 케이스를 하나하나 세밀하게 살피고 그에 맞는 대처법을 찾겠다는 쪽으로 정책을 업데이트했습니다. 극단적 이데올로기와 맞서는 싸움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정부의 이데올로기라는 방해물을 없애고 가능한 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해야 할 것입니다. (이코노미스트)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