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로 그 사람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까요?
2016년 2월 19일  |  By:   |  과학  |  No Comment

어떤 사람의 목소리만으로 그 사람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알 수 있을까요? 노팅햄 트렌트 대학의 과학자들은 어떤 사람의 목소리에 바탕한 평가와 그 사람의 얼굴에 바탕한 평가가 매우 유사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진화심리학지에 발표된 이 연구에서 그들은 한 사람의 얼굴에 기초해 평가한 나이와 목소리에 기초해 평가한 나이가 4살 밖에 차이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아직까지 얼굴과 목소리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매력 측정과 관련된 분야를 제외하곤 충분치 않았습니다.” 2013년 박사과정으로 이 연구를 시작한 해리엣 스미스의 말입니다. 이들은 47명의 사람들에게 18장의 얼굴 사진을 2초씩 보여주었습니다. 이들은 얼굴로 부터 그의 나이, 키, 몸무게, 건강상태와 남성성/여성성을 평가하게 했습니다. 그 후 이들은 다시 18개의 목소리를 들려주고 같은 내용을 물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이 목소리가 사진을 통해 본 이들의 것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두 자료 사이에 얼마나 연관성이 존재하는지가 문제였습니다.” 그녀는 이 연구가 법의학에도 응용될 수 있을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얼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와 목소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상당히 일치한다는 사실을 수사진들이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를 말이지요.

스미스는 자신의 연구를 5분동안 내게 설명했습니다. 과연 그녀가 내 나이, 키, 몸무게를 맞출 수 있었을까요? 그녀는 나에 대해 맞추는 대신 자신에 대해 맞추어보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녀의 목소리에서 힘을 느꼈고, 그래서 그녀의 키를 166cm, 나이는 33세, 그리고 체형은 보통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선명하고 밝은 목소리에서 매우 건강한 상태일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어땠을까요?

“상당히 비슷해요.” 그녀는 자신이 168cm 이고 30살이며, 건강한 상태이고 BMI 도 표준 영역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내 동료에게 그만 아는 사람과 내가 통화할 수 있게 해달라고 했지요. 나는 그가 남자이며 27살이고 (그는 28살이었습니다) 키는 178cm (맞았습니다), 그리고 건강 상태는 7점 만점에 6점 쯤 될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가벼운 목감기를 앓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내 기분이 좋아진 것은 그 사람이 나를 16살 더 젊게, 그리고 10cm 더 크게 예측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점점 더 재미있어진 나는 다른 친구에게 또 부탁했습니다. 다음 번 상대에 대해 나는 59살로 (그녀는 65살이었습니다) 162cm로 (152cm 였습니다) 살짝 덩치가 있을 것으로(맞았습니다) 예측했습니다. 건강 상태도 약간 나쁠 것으로 추측했는데 그녀는 자신이 최근 빈혈을 앓았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앞서 들은 예측 때문에 그녀 역시 나를 젊고 더 큰 여성으로 볼 것으로 기대했지만 그녀는 아주 정확하게 내 나이와 키를 맞췄습니다. 몇 분 만에 나는 키 작고 나이든 이가 되어버렸고, 이제 이 실험을 그만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디언)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