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 커플이 불임 치료비를 지원받아야 할까요?
2015년 11월 5일  |  By:   |  건강  |  No Comment

뉴욕에 거주하는 질과 새라 솔러밀렉(Jill and Sarah Soller-Mihlek) 부부는 정자를 기증받아 아기를 갖고 싶었습니다. 질과 새라 부부는 불임 치료를 지원해주는 의료 보험에 가입해있지만, 이들은 동성 부부이기 때문에 남자와 성관계를 가진 것이 아니라는 이유로 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 부부가 가입한 의료보험 약관은 불임을 “피임하지 않고 12개월간 이성과 성관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았을 경우”로 규정합니다. 하지만 정자 기증을 통해 임신을 시도하는 여성은 불임 기준에 들기 위해 값비싼 인공 수정을 12개월간 시도해야 합니다. 질과 새라 부부는 9번의 인공수정을 시도하였으나 임신에 성공하지 못했고, 이 과정에서 13,507달러를 냈습니다.

질과 새라 부부는 그들의 의료보험 약관이 동성 부부에 대한 차별을 내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동성 부부들은 이성과의 성관계를 통해 임신할 수 없고, 임신을 위해서는 의학적 기술이 필요하지만, 의료보험 회사 정책은 여성 동성애자들이 남자들과 성관계를 통해서 임신할 수 있음에도 임신을 하지 않기로 ‘선택’했다고 왜곡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12번째 인공 수정까지 실패로 돌아간 이후, 질은 의료보험회사에 앞으로의 불임 치료에 대한 비용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의료보험회사가 다른 이유로 그들을 치료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질이 이미 12번의 인공 수정을 통해 임신을 시도했기 때문에 이제는 인공 수정 대신 체외 수정을 통해 임신을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보험 회사는 어떤 상황에서도 체외 수정에 대한 지원은 제공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남편과 12번 성관계 후 임신하지 못하면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자비로 인공수정을 12번이나 시도한 후에는 오히려 의료보험 지원 대상에서 거절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질은 말했습니다.

불임 치료로 총 22,000달러를 지출한 후에야, 그녀는 아이가 생기지 않는 이유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의학 자문을 구했습니다. 그녀는 자궁내막증(자궁 내막에 있어야 할 조직이 자궁 바깥에 자라는 질병)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제야 그녀는 의료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마침내 의료보험회사의 치료비 지원을 받게 된 질은 13번째 인공수정을 시도했습니다. 결국, 그녀는 임신에 성공했고, 현재 임신 18주째입니다.

“우리 부부는 제 배가 커지는 것을 보면서 기쁨에 차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임신하기 위해 겪어야 했던 수많은 어려움을 다른 가족이 겪지 않아도 될 때까지 우리는 지금 상황에 만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뉴욕타임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