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스트 그래픽 디테일] 미국 민주당의 대선후보 토론, 그 이후
2015년 10월 16일  |  By:   |  세계  |  No Comment

지난 1013일 라스베가스에서 첫 민주당 대선후보 토론이 있었습니다. 네바다 주는 지난 2008년의 신용경색으로 인한 부동산 폭락으로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현재 네바다 주의 실업률은 6.8퍼센트로 미국 내에서도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네바다 주는 민주당에게 중요한데, 아이오와 주와 뉴햄프셔 주에 이어 (예비선거보다도 특히 정당의 지방대회에서)당내 경선 결과를 좌우하며, 미 서부에서 후보의 지지도를 가늠할 수 있는 첫번째 시험이나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2008년 힐러리 클린턴(이하 클린턴)은 버락 오바마에게 거의 6퍼센트나 앞선 바 있습니다.

당시 클린턴은 선두주자였으며 오바마는 아이오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막 추격하기 시작할 무렵이었습니다. 국무장관으로 재임 중 사적인 이메일을 유용한 것이 부정적 영향을 미쳐 몇 달간 지지율을 깎아먹었음에도, 여전히 전국적으로는 선두나 다름없었습니다. 뉴햄프셔 주의 첫 예비선거 결과에 따르면 클린턴은 버몬트 출신의 사회주의자 상원의원인 버니 샌더스에게 뒤처져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지만 오바마 정부의 부통령인 조 바이든이 참여할지 여부는 확실치 않습니다.

다른 민주당 후보인 마틴 오말리와 링컨 채피, 짐 웹은 상당히 뒤처져 있어 토론 결과가 그리 큰 변화를 가져다주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도널드 트럼프가 주도한 지난 두 번의 공화당 대선후보 토론에 비해서는 실제로도 훨씬 차분한 분위기에서 진행된 편으로, 이는 민주당 측에서 바라는 바이기도 합니다. 한 민주당 대변인이 말했듯 “어린애는 이쪽에 설 자리가 없죠.”(이코노미스트)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