톈진항 폭발 사고로 드러난 중국 “정부”와 “사회”의 대립
2015년 8월 20일  |  By:   |  세계  |  No Comment

중국 톈진항에서 일어난 폭발 사고로 인해 중국 “정부”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사회”의 대립이 다시금 부각되고 있습니다.

리커창 총리는 지난 주말 사고 현장을 방문하고, 정부 관리들이 “사람들의 생명에 대해서 강한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어떠한 정보도 숨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좋은 말이죠. 문제는 이때 총리와 동행했던 산업안전부처의 수장이 이번 주 부패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는 중앙부처로 오기 전, 16년 간 톈진시에서 일했던 공무원입니다. 드러난 문제는 이 뿐이 아니었습니다. 톈진 시정부가 연 기자회견들도 창피한 수준이었습니다. 폭발이 일어난 창고에 어떤 종류의 위험 물질이 얼마나 보관되어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는 거의 공개되지 않았고, 산업 재해와 화재 관련 총책임자를 비롯, 시 정부와 항만관리소의 최고위급 인사들은 사고 후 닷새 넘게 기자회견에 얼굴을 비추지 않았습니다. 기자회견에 나온 사람들은 제대로 된 정보를 모르고 있는 모습이었고,  TV 생중계는 질의응답이 시작되자마자 끊어졌죠.

반면 소셜미디어 상에서 일은 빠르게 진행됐습니다. 초기에 나온 현장 사진은 모두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것들이었고, 위험 물질 관리에 문제가 많았다는 이야기도 인터넷 채팅방에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위험 물질 저장고가 주거 지역에서 최소 1km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규정과 달리 사고 현장에서 600m 떨어진 곳에 주택들이 있었는데, 기자회견에 나온 관리들은 관련 규정조차 모르고 있었죠. 창고를 소유한 회사가 허가받은 것 이상의 시안화나트륨을 보관하고 있었다는 지적도 소셜미디어 상에서 제기되었습니다. 뤼하이가 어떻게 당국의 허가를 받았는지, 작년 하반기의 감사는 어떻게 통과했는지가 여전히 의문으로 남아 있습니다. 정부가 파손된 건물을 사들이고, 목숨을 잃은 소방관들에게 보상하라는 요구가 터져나온 곳도 소셜미디어 상이었습니다. 이는 길거리 시위로 이어졌죠. 처음에 정부는 정부 소속의 “공식” 소방관들만을 언급했으나, 실제 희생자 중에는 항구에서 고용한 “계약직 소방관”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은 젊고, 경험이 없고, 좋지 못한 처우에 시달리던 희생자들에게도 똑같은 보상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뤼하이의 수상쩍은 소유 구조와 정경유착 혐의를 파헤치고 있는 것도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입니다.

중국 정부는 인터넷 상의 정보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데 엄청난 예산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고로 인해 인터넷이 중국 사회에서 공론장으로 기능하고 있으며, 정부의 여론 통제가 실패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코노미스트)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