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사교 클럽의 어두운 그림자
2015년 3월 17일  |  By:   |  세계  |  8 Comments

시그마 알파 엡실론, 알파 엡실론 파이, 시그마 파이 엡실론, 델타 파이… 무슨 수학 공식처럼 보이는 이 그리스 문자들은 미국 대학 사교클럽의 이름들입니다. 그리스 문자 세 개 혹은 두 개를 조합해 사교모임 이름을 짓는 건 오랜 전통입니다. 대학 사교모임은 마치 로터리클럽처럼 전국 단위로 조직돼 있고 각 대학에 지부가 있습니다. 돈 있고 힘있는 명문가 자제들이 끼리끼리 모이는 ‘그들만의 리그’입니다.

대학 사교클럽은 계급차별적일 뿐 아니라 인종차별적이기도 합니다. 최근 오클라호마대 사교클럽 ‘시그마 알파 엡실론’(SAE) 회원들이 버스 안에서 부른 합창 가사가 유튜브를 통해 퍼지며 미국이 들썩였습니다. 그 가사는 이랬습니다. “SAE에 절대 깜둥이는 있을 수 없어. 깜둥이를 나무에 목매달 수는 있어도, 깜둥이가 회원이 될 수는 없어.”

<워싱턴포스트>는 이 사건을 계기로 미 대학 사교모임의 인종차별 역사를 되짚는 기사를 3월11일 냈습니다. 이번 사건이 사교클럽 역사에서 딱히 특별한 일이 아니며 정말 자주 일어났기 때문에 미국 대학 클럽의 인종 문제는 미국인의 퇴행 지수로 삼을 만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일찌기 100여 년 전인 1907년 <뉴욕타임스>를 보면 컬럼비아대학교 내 사교클럽이 유대인을 배척하는 실태를 고발하는 기사가 있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SAE는 원래 백인만 회원이 될 수 있다는 헌장을 두고 있었는데 1949년 하버드대학교 학생회가 ‘인종, 피부색, 국적’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는 규정을 통과시키자 고민에 빠졌습니다. 하버드대학교 지부를 철수해야 할지, 헌장을 바꿔야 할지. 결론은 헌장을 수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사교클럽은 역사가 진보하려는 길목마다 장애물 역할을 했습니다. 1961년 조지아대학교에 최초로 흑인이 입학하자 한 사교클럽은 남부연합기를 조기 게양하며 항의했습니다. 같은 해 사교모임 ‘델타 파이’의 예일대학 지부가 흑인을 회원으로 받아들이자 다른 대학 지부 회원들이 예일대를 항의방문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남부 대학 사교클럽은 1980년대 초까지도 사교클럽에 흑인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미시시피대학의 ‘시그마 파이 엡실론’ 회원들은 흑인 민권운동가 제러미 메레디스의 동상에 올가미와 남부연합기를 놓아뒀다는 의혹을 받았으며 해당 클럽은 결국 추방됐습니다.

고명하신 명문가 자제들로 구성된 사교클럽 회원들이 왜 이런 짓을 하는 걸까요. <워싱턴포스트>는 아마도 “인종차별적 죄를 서로 나누어 짐으로써 소속감을 강화하려는” 것인지 모른다고 분석했습니다.

참고 자료: 워싱턴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