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이 꼽은 2014년 10대 과학계 뉴스(1)
2014년 12월 18일  |  By:   |  과학  |  3 Comments

2014년에도 앞으로 많은 후속연구를 낳을 새로운 과학 연구결과들이 발표되었습니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은 이 중 10가지를 꼽았습니다.

10. 기호를 사용한 추상적 사고가 인간이 아닌 다른 종에게서도 발견되었습니다.

인간(호모 사피엔스)이 가진 다른 원시인류와의 차이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된 것 중 하나가 바로 기호를 사용한 추상적 사고였습니다. 그러나 네안데르탈인들도 이 같은 사고를 했다는 증거들이 발견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보다 더 원시적인 조상인 아시아의 호모 에렉투스들 역시 기호를 사용했다는 증거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자바섬의 트리닐이라는 곳에서는 약 43만년전에서 54만년 전 사이의 조개껍질이 발견되었고, 이 조개껍질에는 기호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이 발견은 남아프리카에서 발견된 기존의 발견보다 30만년 더 앞선 것입니다. 이 지그재그 기호는 상어의 이빨을 이용해 새겨진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9. 신용카드 정보를 훔치는 공격들에 의해 자기띠 기반의 신용카드기술이 밀려나고 있습니다.

올해 미국의 홈디포(Home Depot)는 역사상 가장 큰 신용정보유출사고들 중 하나를 겪었습니다. 지난 9월 이들이 가진  5600만개의 신용카드 정보가 유출되었고, 이는 2013년 타겟이 겪은 4천만개의 기록을 넘는 것이며, 2007년 지금까지 일어난 가장 큰 유출사고인 TJX 의 9천만개 다음입니다. 홈디팟 사건의 특징은, 이 사건이 자기띠 기반의 신용카드에 대한 의존을 낮추는 기폭제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지난 10월 등장한 애플페이는 사용자의 아이폰을 이용하며 어떠한 신용정보도 상점에 남기지 않습니다. 구글 역시 이와 비슷한 구글 지갑을 수년 전 내놓았고, 월마트, 베스트바이 등도 CurrentC 라는 기술을 채택했습니다. 홈디팟과 타겟, TJX의 사건들은 유통업자들이 고객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이런 사건들이 터질수록 소비자들은 점점 더 새로운 기술로 옮겨가게 될 것입니다.

8. 최초로 염색체를 합성했습니다.

과연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어떤 생물의 염색체를 만들 수 있을까요? 지난 3월 존스홉킨스 대학의 유전자 생성 수업에서 대학생들은 이스트의 3번 염색체를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학생들은 염색체를 구성하는 A, C, T, G 분자들을 합성했고 이 분자들을 이스트에 넣었습니다. 이스트의 자체 유전자 보수기능은 이 분자들을 기존의 유전자에 넣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기존의 염색체는 새로운 분자들로 모두 대체되었습니다. 이 실험은 최초로 인간이 합성한 염색체를 이스트가 받아들인 실험이며 이는 유기체를 이용한 바이오기술의 한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7. 치명적인 세균이 실험실에서 유출되었습니다.

2014년 국가연구소의 연속된 안전사고는 의회로 하여금 더 강화된 안전수칙을 만들게 했습니다. 지난 6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탄저균을 이동시킨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다음 달, 미 식품의약국(FDA)은 메릴랜드 벳세다의 한 연구소 실험실에 누구도 모르는 6개의 천연두 유리병을 발견했습니다. 또 3월에 미 농림부가 CDC로부터 받은 일반 동물 감기 바이러스는 치명적인 H5N1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었습니다. 다행히 이 사건들로부터 누구도 피해를 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을 일으킨 CDC의 두 연구실은 폐쇄되었고 CDC는 이런 사건들을 예방하기 위해 위험지구에는 카메라와 타블렛을 설치했습니다.

6. 상업적 우주여행이 두 건의 사고에 의해 한풀 꺾였습니다.

우주산업을 이끌던 회사에서 두 건의 사고가 며칠 사이에 일어났습니다. 지난 10월 28일, 오비탈 사이언스 사의 안타레스 무인 로켓이 발사 후 곧 폭발했습니다. 이 사건의 원인은 재정비되어 탑재된 50년된 러시아산 엔진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 발사는 NASA가 국제우주정거장에 실을 짐을 위해 발주한 2조원 규모의 사업 중 일부였습니다. 그리고 3일 뒤, 버진 갈락틱의 스페이스쉽 투가 추락해 한 명의 조종사가 사망했습니다. 이 사건의 원인은 조종사의 조종실수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오비탈 사이언스는 2016년 다음 발사를 위해 새로운 엔진을 고려하고 있으며, 버진 갈락틱의 앞날 역시 불투명합니다. 버진 갈락틱의 약 3억원 상당의 우주여행 상품을 신청했던 부호들 중 일부는 환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