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뷰캐넌 블로그]경제물리학(econophysics)이 이룬 일
2014년 9월 29일  |  By:   |  경제, 칼럼  |  No Comment

약 20년전, 소수의 물리학자들이 물리학의 개념을 경제학 문제에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분야는 “경제물리학(econophysics)”으로 불리게 되었고 종종 논란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몇몇 경제학자들은 이들의 개념을 받아들인 반면, 어떤 경제학자들은 이 분야를 싫어했습니다. 어떤 이는 경제물리학을 통해  어떤 가치있는 결과도 나오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그가 이 말을 한 것은  7년 전입니다. 아마 지금은 그도 생각이 바뀌었을 겁니다.)

물론 이 분야에도 다른 어느 과학분야처럼 별볼일 없는 결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물리학자들이 경제학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게 만들어 준 몇 가지 공헌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아래가 바로 내가 꼽는 그 공헌들입니다. 다른 이들도 여기에 동의할지는 모르겠네요.

  1. 물리학자들은 금융시장에서 실험적 사실을 추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파생시장에서 시장이 크게 움직일 확률은 그 크기에 대해 세제곱에 반비례합니다. 이는 “두터운 꼬리(fat tails)”라 불리는 현상으로, 시장의 커다란 변동이 일반적인 정규분포에서 예상되는 것보다 더 자주 일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이 연구가 물리학자에 의해 처음 시작된 것은 아닙니다. 60년대, 프랙탈의 아버지 만델 브로트가 이 현상을 발견한 이후, 최근 노벨상을 수상한 유진 파마는 자신의 첫 논문에 이를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물리학자들은 이 현상의 규칙을 더욱 정확히 파악했습니다.
  2. 물리학자들은 시장과 다른 자연현상 사이의 관계를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시장이 크게 움직인 이후 작은 잔여 움직임은 지진이 발생한 후 여진의 움직임을 설명하는 오모리 법칙(Omori’s law)에 의해 설명됩니다. 이는 이 현상이 단순히 경제학의 문제만이 아니라 보다 일반적인 동역학의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3. 물리학자들은 경제학자들과 함께 보다 현실적인 시장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90년대 중반, 산타페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시뮬레이션의 참여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전략을 시장에서 적응할 수 있게 만듬으로써 “두터운 꼬리”현상이 발생하게 만들었습니다. 오늘날 이로부터 발전한 시뮬레이션 모델은 거래세의 도입과 같은 매우 미묘한 금융정책의 현실적 효과를 예측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4. 경제물리학 분야에서 분석된 소수자게임(역주: 매 선택에서 더 적은 수의 사람이 선택한 진영이 이득을 보는 게임)은 시장이 움직이는 원리의 핵심이 참여자들이 가진 전략의 다양성에 있음을 보였습니다. 시장은 참여자들이 매우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때 부드럽게 움직이지만, 참여자와 전략의 수가 늘어나 드문 기회들조차도 다수의 비슷한 전략들에 의해 공략될 때 붕괴합니다.
  5. 예일대의 경제학자 존 지아노코플로스는 기관들의 레버리지가 너무 높아진 것을 주요 경제위기의 발생원인으로 지난 20년 동안 주장해왔습니다. 이제 정책결정자들은 레버리지의 한도를 경제상황에 맞춰 조절하고 있으며 이 변화는 레버리지가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경제물리학의 결과에 의한 것입니다.
  6. 물리학자들은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다른 근본적인 원인들을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경제학자들은 위험이 분담될 때 전체 시스템이 더 안정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위험이 너무 많이 분담될 때 전체 시스템의 안정성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7. 물리학자들은 또한 시장의 효율성과 안정성의 관계 역시 밝혔습니다. 기존의 경제학자들은 시장이 더 효율적이 될 수록 더 “완전(complete)”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경제물리학은 완전해진 시장이 본질적인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였습니다.
  8. 오늘날 각 금융기관은 시장의 복잡성으로 인해 자신들이 직면한 위험을 계산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해졌습니다. 경제물리학은 이 위험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뎁트랭크(DebtRank)” 척도를 개발했습니다. 이 척도는 각 기관의 위험도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이 척도가 공개된다면 각 금융기관은 너무 위험한 금융행위를 하지 않을 인센티브를 가지게 되며, 전체 시스템은 더 안정될 수 있습니다.

(마크 뷰캐넌)

원문 보기

음성으로 듣기 (매일마다 자동으로 들으시려면 안드로이드 무료 앱 데일리(day.ly)를 설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