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터레스트(Pinterest)는 구글 검색의 경쟁자로 떠오를 수 있을까?
2014년 8월 6일  |  By:   |  IT, 경영, 경제  |  No Comment

핀터레스트(Pinterest)의 인터페이스는 간단합니다. 특정 주제와 관련된 버튼을 누르면 그 주제 안에 담겨 있던 이미지들이 화면 전체에 분할돼 나타납니다. 이 중 어떤 이미지도 보드(board)라고 알려진 사용자 자신만의 공간에 더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은 이렇게 만들어진 보드를 검색할 수 있고 자신들이 좋아하는 이미지를 모아서 또 새로운 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대부분의 유명 테크 기업들과 달리 캘리포니아에 사는 테크를 사랑하는 남자들에게서 인기를 끌면서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간단한 저녁 식사를 만드는 것부터 결혼까지 모든 것을 계획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고 싶었던, 캘리포니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거주하던 젊은 여성들이 모여들면서 인기를 얻게 되었죠. 핀터레스트는 현재 사람들이 어떤 물건을 구매하거나 만들기 전에 찾아보는 사이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관계자들은 핀터레스트를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미래를 계획하는 장소라고 홍보하지만, 핀터레스트는 동시에 한 곳에서 흥미로운 주제에 관한 다양한 이미지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결혼 준비부터 육아, 남자 셔츠, 새끼 고양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들이 있습니다. 어떤 보드는 그냥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인 “기념비적인(monumental)”, “귀여운(cute)”, 혹은 “모험을 즐기는(adventurous)”과 같은 주제 아래 다양한 이미지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의 엄청난 인기에도 불구하고 핀터레스트는 비슷한 시기에 성장한 다른 테크 기업인 인스타그램, 우버, 혹은 드롭박스와 같은 수준의 관심이나 찬사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구글이나 페이스북과는 달리 기술로 무장한 기업처럼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핀터레스트가 새로운 지평을 열 만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그냥 디지털 스크랩북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기업들이 가치 있는 이유 중 큰 부분이 바로 이들이 가지고 있는 소비자에 대한 데이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핀터레스트는 정말로 흥미로운 데이터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우선, 핀터레스트는 사람들이 가지고 싶거나 하고 싶어 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의도나 목적(intention)”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소유하고 있는 셈이죠. 이는 판매담당자들과 광고주들에게 가치가 있는 데이터입니다. 하지만 핀터레스트의 가치는 여기에 그치지 않습니다. 핀터레스트는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거의 모든 것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었습니다. 구글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것을 파악하기 위해서 많은 숫자와 알고리즘을 동원하지만, 핀터레스트에서는 실제 사용자들이 주제별로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것이 중요한지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핀터레스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인터넷 회사인 구글의 정당한 경쟁자가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개구리, 운동화, 잠옷과 같이 특정 단어와 관련된 정보를 찾고 싶어 한다고 합시다. 그러면 구글 검색은 이러한 주제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웹 페이지를 보여주지만, 핀터레스트는 당신이 찾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사진을 먼저 보여주고 당신이 찾고 있는 것을 구매하거나 경험하는 방법을 더 쉽게 알려줍니다. 사용자들로 하여금 다른 이미지를 복사해서 새로운 이름을 붙이도록 허용함으로써 핀터레스트는 인물, 장소, 그리고 사물에 대한 풍부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핀터레스트에서 일하는 프로그래머 중 많은 사람이 구글에서 일하던 사람들인데 이들은 이 데이터를 이용해서 “안내 검색(guided search)”이라는 것을 도입했습니다. 핀터레스트의 공동 창업자인 에반 샵(Evan Sharp)은 안내 검색 기능은 사용자들이 찾고 싶어하는지 미처 몰랐던 주제를 발견하도록 돕는다고 말합니다. 구글 검색은 사람들이 검색하고 싶어하는 것을 정확히 알 때 유용하지만, 핀터레스트는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데 유용합니다. 핀터레스트에서 검색하면 핀터레스트는 검색 범주를 좁혀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태그들을 추천해 줍니다. 이 태그를 선택해 나가면 당신이 찾고자 하는 정확한 것을 찾을 수 있죠. 핀터레스트의 교훈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하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에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 수를 곱하면 이것이 인류 역사의 어느 시기에도 불가능했던 귀중한 데이터를 만들어낸다는 것입니다. (NPR all tech considered)

원문보기

음성으로 듣기 (매일 자동으로 듣기를 원하시면 안드로이드 스토어에서 데일리(day.ly)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soundcloud url=”https://api.soundcloud.com/tracks/174036893?secret_token=s-lJ92Y” params=”auto_play=false&hide_related=false&show_comments=true&show_user=true&show_reposts=false&visual=true” width=”100%” height=”450″ iframe=”tru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