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에서의 광고는 과연 효과가 있을까?
2014년 6월 26일  |  By:   |  과학  |  3 Comments

소셜미디어 광고 시장은 지난해 미국에서만 5조 원 이상의 규모를 자랑할 만큼 가파른 성장세에 있습니다. 이 추세대로라면 2018년까지 미국 내 소셜미디어 광고 시장은 현재보다 3배 신장한 15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지만, 이처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광고 집행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은 미미하다는 설문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세계 최대의 조사네트워크 갤럽(Gallop)은 얼마전 ‘미국 소비자 동향(State of the American Consumer)’이라는 주제로 소셜미디어 광고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소비자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응답자의 62%가 소셜미디어에서의 광고가 구매 결정에 아무런 영향력을 미치지 않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소셜미디어 광고가 구매 선택에 많은 영향력을 줬다고 응답한 비율은 5%에 불과했습니다.

갤럽의 분석가 에드 오보일(Ed O’Boyle)은 이와 같은 설문 결과는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결과라 평가했습니다. 광고보다 지인에게 얻는 정보나 조언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들의 그간 소비 행태를 고려할 때, 소셜미디어에서의 광고 효과가 미미하다는 결론이 그리 놀랄만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보일은 이 결과가 소셜미디어에서의 광고가 전혀 쓸모없다는 뜻은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소셜미디어는 여전히 사회의 변화 양상을 가장 신속하게 읽어낼 수 있는 매체이기 때문에 기업들이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그는 현대 소비자들의 구매 행위는 브랜드와의 감정적인 교류에 더욱 바탕을 두는 만큼 기업들이 일방적으로 상품의 정보만을 전달하는 기조에서 탈피하여 소셜미디어 상에서 소비자들과 보다 친근한 대화를 시도한다면 더 큰 광고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습니다. (Tim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