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더 잘 예측하는 법
2014년 6월 17일  |  By:   |  과학  |  1 comment

최근의 사건들을 기억해 봅시다. 혹시 당신은 민주당의 후보가 결정 되기전, 오바마가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것을 예측했었나요? 아니면, 힐러리 클린턴을 예측했었나요? 아랍의 봄은 어떤가요? 첫번째 소요가 일어났을 때, 당신은 그것이 혁명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했었나요? 우크라이나 위기는 어떤가요?

만약 이 질문들에 모두 그렇다고 대답했다면 당신은 미래를 놀라운 정확도로 예측하는 “초예측자(super-forecaster)”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점을 치거나 세계 정세 전문가가 되는 것과는 무관합니다. 평범한 사람들 중에도 매우 정확한 판단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난 몇 년 간,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에게 있는 “숨은”능력들을 발견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수 년 전 얼핏 본 사람의 얼굴까지도 쉽게 기억하는 “초지각자(super-recognisers)”가 있으며, 뛰어난 후각과 미각을 가진 “초미각자(super-tasters)”와 일상의 모든 사건을 기억하는 “초기억자(super memorisers)”도 있습니다. 이 능력들은 대체로 유전적 특성에 기인합니다. 그러나 초예측자들은 경험이나 학습에 의해 이런 능력을 가지게 되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미국 정보고등연구계획활동국(IARPA)은 펜실베니아 대학의 필립 테틀록(Philip Tetlock)에게 “정확한 판단 프로젝트(Good Judgement Project)”라는 이름의 4년간의 프로젝트를 주었습니다. 그는 2천여명의 참여자들에게 “그리스는 2012년 6월 1일에 EU 의 멤버로 남아있을 것인가?”와 같은 질문들을 주었고 그 결과로 첫 해 40여명의 “초 예측가”를 뽑았습니다. 그는 이들이 꾸준히 정확한 예측을 하는지를 검사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직업은 매우 다양합니다. “지금까지 가장 뛰어난 사람은 직업이 약사입니다.”

이들은 대체로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한 가지 성격적 특징을 더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개방성(open-mindedness)”입니다. 사람들은 개방성을 정치적으로 진보적인 자세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심리학에서 개방성이란 곧 인생의 불확실함에 얼마나 잘 대처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즉, 개방성을 가진 사람들은 문제를 모든 측면에서 바라보며, 따라서 예측에 있어 이들은 자신의 편견을 없애는 새로운 증거를 더 잘 받아들입니다.

예측에 있어 중요한 또다른 특성은 자신의 단점을 이해하는 “자기 인식(self awarness)”입니다. 전문적인 예측가들조차도 때로 어떤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테틀록은 이들에게 어떤 훈련을 통해 예측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 함정들에는 인간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지적 편향이나 인간의 비합리성이 포함됩니다.

테틀록은 또한 예측가들의 집단 지성을 활용하는 방법 역시 연구하고 있습니다. 많은 심리학자들은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이 개별적인 전문가보다 더 못한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한 사람의 편견에 다른 사람들이 동의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른 이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훈련과 대안적 관점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훈련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테틀록과 그의 연구진은 자신들의 연구를 통해 정부가 결정을 내리는 방법 자체를 바꿀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우리는 예언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편향되지 않은 의견을 원합니다.”

“우리는 예측의 지적 성실성을 늘일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또한 우리에게도 좋은 교훈을 줍니다. 미래를 더 잘 예측하고 싶다면 불확실성을 받아들이고 당신이 가진 편견을 생각하기 바랍니다. 물론 당신이 초예측자라면, 내가 이런 조언을 할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겠지요. (BBC)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