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A 구단주 인종차별 파문을 둘러싼 또다른 관점, ‘프라이버시 침해는요?’
2014년 5월 1일  |  By:   |  IT, 경영, 세계  |  2 Comments

NBA LA 클리퍼스 구단주가 인종차별 발언으로 결국 영구제명 당하면서 추문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르브론 제임스 등 흑인 농구 스타들과 오바마 대통령까지 나서 그를 비난했죠. 이 사건을 두고 프라이버시 문제를 거론한 사설을 소개합니다.

저도 사적인 자리에서는 막말을 하곤 합니다. 공개되면 당황스럽거나 제가 나중에 뒤돌아봐도 후회할 발언을 하곤 하죠. 스털링 추문의 시작은 전 여자친구와의 통화 녹음입니니다. “흑인들하고 어울리지 말라” “흑인들을 내 경기에 데려오지 말라”는 그의 발언이 속깊은 인종차별 의식을 드러내는 천박한 발언임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여자친구는 “백인이었다면 상황이 다른가요?” 라며 더욱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더 부추기죠.

저도 그가 처벌을 받아 마땅하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이 사건에서 더 중요한 건 ‘사적인 대화는 프라이버시로 보장받아야 한다’는 논제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사적인 발언이 녹음되고 미디어에 공개된다는 것에는 아무도 문제의식을 안 가지나요? 얼마전 NSA가 미국 시민을 감시한다는 것에 우리 모두 분노하지 않았나요?”

캘리포니아나 매사추세츠에서 개인적인 대회를 몰래 녹음하는 것이 불법으로 간주되는 데는 정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것이죠. 남편과 아내, 목사와 신자, 변호사와 고객 간의 대화 기록은 법정에서 증거로 채택될 수 없습니다. 자유로운 사회를 보장하기 위해서 가장 사적인 대화는 공개되어서 안 된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정책이죠.

문제는 기술의 발전으로 남의 사생활을 지켜보기가 너무나 쉽다는 겁니다.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은 사방에 넘쳐나고 은밀한 성생활부터 몰래 촬영된 각종 영상이 녹화되고 녹음됩니다. 이사건을 애초에 보도한 TMZ처럼 추문을 세상에 터뜨릴 황색 언론도 넘쳐납니다. 정치인도 말할 것도 없습니다. 버락 오바마나 미트 롬니는 과거에 특정한 성격의 지지자들을 대상으로 한 발언이 공개되면서 곤혹을 겪었지요. 스털링이 잘못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정말 당신의 모든 발언과 행동이 여과없이 세상에 공개되는 세상에 살고 싶나요? (Boston Globe)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