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경영대학원, 2020년까지 절반이 사라질 겁니다.
2014년 3월 17일  |  By:   |  경영, 세계  |  7 Comments

버클리 하스 경영대학원의 학장 리처드 라이온스는 10년, 아니 5년 내에 미국 내 경영대학원의 절반이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의 등장 때문입니다.

경영대학원의 주요 수입원은 파트타임 프로그램과 최고 경영자 MBA 과정(EMBA: excutive MBA)입니다. 풀타임 MBA 과정은 등록금의 25% 상당을 장학금 등의 형태로 돌려주지만 파트타임과 EMBA는 가격 탄력성이 낮아 학생들로부터 거의 전액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교육이 등장하면서 하위권 대학의 파트타임, EMBA 과정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처럼 브랜드 가치가 큰 학교의 온라인 과정과 경쟁해야 하는 위기에 처했습니다. 당신이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 살고 있고, 어린 아이를 키우고 있는 유능한 컨설턴트라 가정해봅시다. 직업 개발을 위해 MBA 학위를 따고는 싶은데, 바쁘고 이사 같은 큰 삶의 변화가 부담스럽다면 애리조나 대학이나 애리조나 주립대의 파트타임 MBA 프로그램을 알아보았을 겁니다. 그러나 이제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온라인 프로그램이라는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하위권 대학의 등록금이 더 싸기는 하겠지만, MBA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 중에 하나가 학교 간판이라는 걸 생각해보면 충분히 돌아설 법 하죠.

아직 이른바 랭킹이 높은 학교들은 브랜드 가치가 낮아질 것을 우려해 온라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거나 과정 수료 후에도 학위를 주지 않습니다. 일찍이 온라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시작한 인디애나 대학 켈리 경영대학원의 학장 애쉬 소니도 아직 애리조나나 노스캐롤라이나 등 인근 지역 학생들이 관심을 보이지 미국 전 지역에서 학생들이 오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와튼, 스탠포드 등 최고 수준의 학교들이 온라인 과정 제공을 검토하고 있고 정식 프로그램을 내놓게 되면 사정이 달라질 겁니다. “경영” 이나 “창업” 을 학교에서 가르칠 수 있는가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온라인 프로그램까지 제공되면 중하위권 경영대학원의 미래는 더욱 어두워질 것입니다. (Business Week)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