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라이트’: 언제 나는 그 사람을 정리해야 할까
2014년 3월 13일  |  By:   |  과학  |  No Comment

연애는 괴로운 일이 아니라 즐거운 일이어야 하지만 현실은 종종 그렇지 못합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대체로 상대방의 생각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정신과 의사 제쓰 메이어는 자신의 상담경험을 통해 상대방을 부담없이 떨쳐 버릴 수 있는 신호들을 정리했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상대방은 분명히 성숙한 성인이며, 성숙한 성인이란 불편한 대화를 견딜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 사람이 이를 피하면서 아래와 같은 행동을 보인다면, 당신이 먼저 미련을 버림으로써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당신의 전화에 대해 문자나 이메일로만 답한다: 상대방이 간혹 문자나 이메일로 답한다면, 이는 신경쓸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당신의 모든 전화에 문자로만 답한다면 이는 분명한 신호입니다. 그가 설령 전화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면 일주일에 몇 번은 당신의 목소리를 듣고 싶어 할 겁니다.
  • 약속을 병이나 바쁜 일 때문에 미룬다: 자신은 관심이 없는 사람의 전화나 문자에 아예 답을 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고객을 상담 중에 만날 때 나는 소름이 돋습니다. 이는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입니다.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다면, 첫 연애를 시작한 몇 주 동안은 약속을 깨지 말아야 합니다. 상대방이 두 번 이상 약속을 미룬다면, 이는 분명한 신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선순위에서 계속 밀리는 것만큼 자존감을 낮추는 일은 없으며, 따라서 빠르게 새로운 사람을 찾는 것이 당신을 위한 길이라는 사실입니다.
  • 그 사람의 친구를 소개하지 않는다: 많은 이들이 종종 하는 실수는 연애의 초기에 상대방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이는 얼핏 별로 위험하게 들리지 않지만, 사실 친구들이란 새로운 연인의 흠을 잡아내는 존재들이며, 누군가는 상처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몇 달 동안 당신을 만나면서도 자신의 가장 중요한 친구들을 당신에게 소개해주지 않는다면, 이 역시 그가 당신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일 겁니다.
  • 낮시간, 또는 이른 저녁에 약속을 잡는다: 초기에는 점심이나 초저녁의 커피로 연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사람이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면, 그 사람은 반드시 불금과 불토를 당신과 보내고 싶어 할 겁니다.

이별을 확인하는 방법

두려움과 불안감을 머릿속에 담아두어서는 안됩니다. 만약 당신의 육감이 그 사람이 당신과 멀어지려 한다는 것을 느낀다면, 이 상황을 바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로, 또는 직접 만나 다음과 같이 말하길 바랍니다.

“안녕? 제이슨이에요. 내 생각에 당신은 나와 헤어지려 하는 것 같아요. 만약 당신이 내게 관심이 없어졌다면, 괜찮습니다. 솔직하게 말해주면 고맙겠어요. 나는 어른이고, 당신이 뭐라고 해도 괜찮아요.”

곧, 상대방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고 싶다면, 물어보십시오. 이를 통해 당신의 정신적 에너지를 앞으로 얼마나 이 관계에 쏟아 부어야 할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말을 직접 하는 것이 어렵다면, 잠정적으로 그 사람과 헤어지겠다고 생각하고 준비를 하세요. 예를 들어, 우리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볼 1-2주를 달라고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1-2주 동안은 그 사람의 신호에 답하지 마세요. 그 대신 친구들과 이 관계를 의논해 보세요. 이 휴식이 끝날때 즈음에는, 당신은 더 현명한 사람이 되어 있을 겁니다. (Psychology Today)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