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고 방지를 위해 차대차 무선통신 시스템 장착이 의무화되나
2014년 2월 7일  |  By:   |  과학  |  No Comment

미국 정부가 새롭게 시장에 출시되는 모든 자동차를 대상으로 차대차 무선통신 시스템(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s System) 장착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차와 차 사이에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불필요한 충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의도입니다.

BN-BI704_v2v_G_20140203160338
Image from U.S.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

차대차 무선통신 시스템은 근접한 차량들 사이에 위치, 속도, 위험 경고 등의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공유된 운행 정보를 바탕으로 곧 있을 충돌 위험을 미리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이를 경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회계감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상위 그림에서 좌측의 녹색 차량과 상단의 파란 트럭은 붉은 건물로 인하여 서로의 시야가 가려져 있기 때문에 충돌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차대차 무선통신 시스템 장착을 의무화할 경우, 두 운전자는 아직 시야에 들어오지 않은 다른 차량의 접근을 미리 파악 할 수 있어 충돌을 피할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되는 것이죠.

전미 고속도로 교통안전 위원회(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는 지난 1년동안 차대차 무선통신 시스템을 시험 운영했고, 그 결과를 내주안으로 공개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위원회는 시험 운영 결과를 발표한 뒤 적절한 여론 수렴과정을 거쳐 차대차 무선통신 시스템 장착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상정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라 전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시스템 의무화 도입 계획 시기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WSJ)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