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비타민제를 복용중이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꼭 이 기사를 읽으세요.
2014년 1월 17일  |  By:   |  과학  |  12 Comments

미국에서는 성인 남녀의 절반 가량이 비타민 D를 보조식품의 형태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D 보조제 섭취가 골밀도 뿐만 아니라 병에 대한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믿음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 연거푸 발표된 2개의 논문은 이러한 보조제 섭취가 건강 증진에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비타민 D 결핍과 여러 질병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비타민 D의 결핍은 질병의 원인이라기보다는 결과로 나타난 현상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결국, 성인남녀의 절반 가량이 쓸데없는 보조제 구입에 아까운 돈만 낭비하고 있는 셈입니다.

필립 오티에(Philippe Autier)는 현재까지 발표되었던 450여개의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 비타민D 보조제 섭취가 여러가지 질병발병 및 신체 건강 상태에 미치는 영향이 전무하다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오티에는 심장질환, 체중증가, 기분장애, 다발성 경화증, 대사 장애 등과 같은 비골격계 질환이 비타민 D 결핍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비타민 D의 결핍은 질환의 원인이라기보다는 결과로 나타난 현상이라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질환과 관련된 염증이 비타민 D의 농도를 떨어뜨리는 것이지 비타민 D 결핍이 질환의 유발인자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안 레드(Ian Reid)의 연구는 비타민 D의 결핍이 골격계 질환의 발병 원인과도 무관하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레드는 4082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벌어진 23개의 연구결과들을 분석하여 골다공증과 같은 골격계 질환 역시 비타민 D 결핍과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하지만, 그는 비골격계 질환과 마찬가지로 비타민 D 보조제 섭취가 골격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 역시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결국, 오티에와 레드의 연구 결과는 일반적인 사회 통념과는 달리 비타민 D 보조제 섭취가 비골격계 및 골격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마크 길리노브 박사(Dr. Mark Gillinov)는 비타민 D 보조제를 사먹느니 차라리 하루 10분간 일광욕을 하라고 조언합니다. 하루 10분의 일광욕만으로도 우리 신체는 보조제보다 4배 가까이나 많은 비타민 D를 합성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단 비타민 D 뿐만 아니라 비타민 C, A 및 베타 카로틴, E, B6, 종합 비타민 모두 질병 예방과는 무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존스 홉킨스 대학의 엘리서 괄라(Eliseo Guallar), 로렌스 아펠(Lawrence Appel), 그리고 에드가 밀러(Edgar Miller)는 지난달 내과 연보(the Annals of Internal Medicine)에서 질병 예방에 관한 비타민과 미네랄 보조제의 효용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쓸데없는 지출을 막으려면 당장 그것들의 구입을 그만두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전했습니다. (Forbes)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