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도서관의 진화
2013년 12월 6일  |  By:   |  세계  |  1 comment

영국 캠브리지 대학의 학자인 제임스 캠벨(James Campbell)과 명성 있는 건축 사진 작가인 윌 프라이스(Will Pryce)는 지난 3년간 21개 국가, 84개의 도서관을 방문하면서 고대부터 현대까지 도서관의 진화 과정을 기록했습니다. 이들이 최근 출판한 책, “도서관: 세계 역사(The Library: A World History),”은 전 세계 대학 도서관뿐만 아니라 공공 도서관, 그리고 사립도서관의 발전 과정을 자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대학 도서관의 발전 과정의 핵심을 보여주는 내용을 이 책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1. 트리니트 홀, 캠브리지, 영국, 1950 (Trinity Hall, Cambridge, United Kingdon, 1590)

트리니티 홀 도서관은 건립 당시의 독서대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중세 시대의 도서관들은 대부분 비슷한 모습인데 책은 책상에 보관되어 있고 독서대에서 책을 읽는 형식이었습니다. 독서대 형식의 도서관은 제한된 규모이지만 중세 당시 도서관이 가진 책의 규모를 고려해 볼 때 이는 큰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출처: The Atlantic

출처: The Atlantic

 

2. 퀸즈 칼리지, 캠브리지, 영국, 17세기 중반(Queens’ College, Cambridge, United Kingdon, Mid-17th Century)

17세기의 도서관들은 인쇄 문화가 도서관에 미친 영향을 보여줍니다. 캠브리지의 퀸스 칼리지 도서관은 15세기에 완성되었습니다. 당시 옥스포드나 캠브리지 대학의 각각의 칼리지는 자신만의 도서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퀸스 칼리지 도서관도 처음에는 독서대 형식의 도서관이었지만 늘어나는 책을 다 수용할 수 없어서 독서대를 없애고 수직형 책장을 들여놓았습니다.

출처: The Atlantic

출처: The Atlantic

 

3. 뤤 도서관, 트리니티 칼리지, 캠브리지, 1695 (The Wren Library, Trinity College, Cambridge, 1695)

17세기의 가장 화려한 대학 도서관은 캠브리지 대학의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입니다. 위대한 건축가인 크리스토퍼 뤤(Christopher Wren)이 디자인 한 이 도서관은 외관에서 보이는 것만으로는 도서관 내부의 구조를 알기 어렵습니다. 당시 외국인들은 이 도서관을 보기 위해서 캠브리지 대학을 방문하곤 했는데 이 도서관의 규모와 화려함에 대해서 고국에 편지를 쓰기도 했습니다.

출처:  The Atlantic

출처: The Atlantic

 

4. 비블리오떼까 호아니나,  꼬임브라 대학, 포르투갈, 1728 (Biblioteca Joanina, Portugal, 1728)

꼬임브라 대학은 포르투갈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 그 기원이 1290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엄청난 도서관은 왕 호아오 5세(King Joao V, 1706-1750)의 선물이었습니다. 이 도서관을 운영하는 비용은 최근 브라질에서 발견된 금광에서 왔습니다. 당시 도서관장은 왕에게 형편없는 도서관 시설을 개선할 수 있도록 예산을 요구하는 편지를 썼는데 놀랍게도 왕은 새로운 건물을 짓기 위한 돈 뿐만 아니라 이 새로운 건물에 구비될 책을 사는 비용까지 할당했습니다. 이 때문인지 이 도서관은 가장 사치스러운 대학 도서관의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출처: The Atlantic

출처: The Atlantic

 

5. 캠브리지 대학 도서관, 캠브리지, 영국, 1842 (Cambridge University Library, Cambridge, United Kingdon, 1842)

19세기에 캠브리지 대학은 형편없는 도서관 시설을 개선하기로 결정하고 건축 공모전을 시행했습니다. 건축가 C.R. 코크렐(Cockerell)이 당첨되었는데 그가 디자인 한 리딩룸은 당시 급진적인 반원통형의 높은 둥근 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원 형태의 창문이 양쪽으로 나 있습니다. 이러한 건축 형태는 이 당시 지어진 도서관들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The Atlantic

출처: The Atlantic

 

6. 피셔 예술 도서관, 펜실베니아 대학, 필라델피아, 미국, 1891 (The Fisher Fine Arts Library,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iladelphia, 1891)

1884년 펜실베니아 대학은 에너지 넘치는 새로운 도서관장, 제임스 반웰(James Barnwell)을 임명했습니다. 그는 새로운 장서 구입을 위한 예산을 따내는데 매우 성공적이었고 그 결과 도서관은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펜실베니아 대학이 실제로 도서관의 증축에 큰 관심을 보인 것은 반웰이 사직서를 제출한 이후부터였습니다. 대학은 건축가 프랭크 퍼니스(Frank Furness)에게 디자인을 맡겼는데 1981년 완공된 이 도서관은 확장이 간편한 철골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The Atlantic

출처: The Atlantic

 

7. 베이네크 도서관, 예일 대학교, 뉴 헤이븐, 미국, 1963 (The Beinecke Library, Yale University, New Haven, 1963)

예일 대학교에 있는 베이네크 도서관을 방문하는 것은 잊지 못할 경험입니다. 내부 구조는 정말 예상하지 못한 모습입니다. 버몬트산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벾은 외관상 하얀 색이지만 내부에서는 햇살이 비추면 호박 색깔의 은은한 빛을 냅니다.

출처: The Atlantic

출처: The Atlantic

8. 그림 센터, 훔볼트 대학, 베를린, 독일, 2009 (The Grimm Centre, Humboldt University, Berlin, 2009)

훔볼트 대학의 그림 센터는 구전 동화로 유명한 그림 형제(Jacob and Wilhelm Grimm)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습니다. 독일에서 그림 형제는 독일 언어에 관한 가장 방대한 사전을 집필한 학자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이 도서관은 2차 세계대전 당시 파괴된 도서관을 대신해 지어진 것인데 스위스 건축가인 맥스 더들러(Max Dudler)가 디자인했고 2009년에 완공되었습니다. 이 도서관의 가장 큰 특징은 개가식 서가(open-stack shelving)입니다.

출처: The Atlantic

출처: The Atlantic

(The Atlantic)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