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가 “더 많은 원자력발전소를 지어야 한다고?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마!”
2013년 11월 12일  |  By:   |  과학  |  4 Comments

지난 주 월요일, 뉴스페퍼민트는 지구온난화 현상이 더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재생에너지보다 원자력 에너지에 더 의존할 필요가 있다는 기후과학자들의 의견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뉴스페퍼민트 지난 기사 보기). 이러한 기후과학자들의 의견에 환경운동가들이 대대적으로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미국 천연자원보호협회(Natural Resource Defense Council)는 원자력 발전이 지구온난화 현상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원자력발전소를 짓기 위해 필요한 풍부한 자본력, 아주 높은 수준의 기술력, 원전을 둘러싼 안전성에 대한 높은 의구심으로 인하여 원자력 발전이 화석연료를 대신할 현실적인 수단이 되기는 힘들다는 것이죠. 대신에, 협회는 에너지 효율을 높여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저렴한 해법이 될 것이라 얘기합니다.

시에라 클럽(Sierra Club)의 최고 책임자 마이클 브룬(Michael Brune)은 일본의 후쿠시마와 러시아의 체르노빌, 미국의 스리마일 아일랜드 원전 사고를 통해서 우리가 얻어야할 교훈은 원자력발전이 아주 위험하다는 사실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어서, 독일과 같은 경제 강대국이 원자력 발전소를 폐쇄하고 재생에너지 체제로 나아가게 된 이유도 원전의 위험성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미국의 그린피스(Greenpeace)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빠르고, 안전하며, 적당한 가격의 해결책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원자력발전소는 이 중 어느 요소도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클라이메이트프로그레스(ClimateProgress)의 조 롬(Joe Romm)은 다른 환경운동가들과 마찬가지로 원자력 발전이 너무 비쌀 뿐만 아니라 안전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 발전은 기술이 상용화된 이후로 지속적으로 비용이 감소하여 태양광의 경우 1977년 이후로 99%나 하락했지만 원자력 발전의 비용은 오히려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런 경향이 지속되는 한 원자력 발전의 가격적인 매력 또한 점점 더 퇴색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Grist)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