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들은 돈을 어디에다 쓰나?
2013년 9월 23일  |  By:   |  Economy / Business  |  2 Comments

최근 미 노동 통계청(Bureau of Labor Statistics)은 2012년 연간 소비자 지출 통계를 발표했습니다. 미국인들이 2012년에 어디에 얼마만큼 돈을 썼는지 하나의 그래프로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소비자들의 2012년 지출 패턴

미국 소비자들의 2012년 지출 패턴

집과 관련된 지출이 전체 지출의 33%를 차지해서 1위였습니다. 그 다음이 교통 관련 지출로 17%, 식품 관련이 13%, 보험이 11%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옷과 관련된 지출은 3%로 현금 기부인 4%보다 낮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미국인 전체의 평균에 대해서만 말해줍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지출 패턴은 어떻게 다를까요? 미국 전체 소비자를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로 나눠서 지출 패턴을 살펴보았습니다.

미국 소득 상위 20% (빨간색)와 하위 20% (파란색) 소비자들의 2012년 지출 패턴.

미국 소득 상위 20% (빨간색)와 하위 20% (파란색) 소비자들의 2012년 지출 패턴.

저소득 소비자들의 경우 의식주와 관련된 지출이 전체 지출의 6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고소득 소비자의 경우는 여가 활동이나 보험, 그리고 저축등의 분야에서 더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현금이 늘 부족한 저소득 가구의 경우 소득이 생기는 경우 꼭 필요한 의식주에 바로 쓰는 경향을 보였고 고소득 가구의 경우는 저소득층에 비해 8배 이상의 비율로 보험에 투자했고 저축 비율도 높은 등 미래를 위한 지출 비율이 높았습니다. 최근 가난하다는 것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꾼다는 명제를 보여주는 연구들이 있었습니다. 즉, 현재 돈이 많이 없으면 마치 미래에도 별로 돈을 벌지 못할 것처럼 여기고 현재를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미래에 대비하기 어렵습니다. 왜냐면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분야에 투자할 돈이 없기 때문입니다. 미래에 대해서 준비한다는 것 자체가 하나의 호사(luxury)가 되었습니다. (The Atlantic)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