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상장과 마크 주커버그의 조언
2013년 9월 16일  |  By:   |  IT, 경영  |  4 Comments

지난 수요일 마크 주커버그가 테크 업계의 가장 큰 행사 중 하나인 테크크런치 디스럽트에서 트위터에게 상장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조언을 했죠. 처음에 질문을 받고 본인이 상장후 회사를 어떻게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갈지 물어볼만한 적임자는 아니라며 농담하던 그는 이전에 상장을 괜히 겁냈던 것 같다고 털어놓았습니다. “가능한 오래 사기업으로 남아있으라고 조언하곤 했죠. 지금 생각해보면 그럴 필요가 없었어요.”

그는 상장을 하면 직원들이 주식을 팔아 번돈을 들고 회사를 떠나리라는 두려움이 있었다고 털어놨습니다. “사실 제가 이런 얘기를 하는 건 아이러니하죠.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 한 해를 보내고 훨씬 강해졌어요. 정말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면 회사를 속속들이 알고 있어야합니다. 우리는 이제 훨씬 좋은 회사가 됐어요.” 그는 일년전 인터뷰하던 당시에 비해 모바일 상품이 훨씬 좋아진 게 중요한 변화의 요인이라는 것도 인정했습니다.

트위터도 듣고 있었나봅니다. 24시간이 지나고 트위터가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공개(IPO)를 위한 문서를 비공개 제출했다는 트윗을 날렸습니다. 페이스북 주가가 헤매고 있던 몇달전이었다면 시장의 반응은 싸늘했을겁니다. 그러나 이번주 페이스북 주가는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트위터의 추정 기업가치는 105억 달러 상당으로 페이스북의 상장 당시 1000억 달러보다는 훨씬 작은 규모입니다. 작년 매출 2억 4500만 달러, 영업이익 310만 달러를 기록했죠. 트위터는 상장후 주가가 폭락한 페이스북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조용히 상장시키려 노력중입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사람들이 이 이벤트를 기다려왔죠. 지금 투자자들 사이에는 트위터가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란이 활발합니다. (Tech Crunch, Business Week)

테크크런치 마크 주커버그 인터뷰 기사 보기
비지니스 위크 트위터 상장 기사 보기

http://www.businessweek.com/articles/2013-09-12/twitter-files-to-go-publ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