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에 도움을 주는 재미있는 웹사이트
2013년 6월 28일  |  By:   |  과학  |  No Comment

커피숍에 앉아서 논문을 쓰거나 프로젝트 업무를 하는 것이 효과적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기계에서 나오는 소리나 사람들이 떠드는 소리가 창의성을 자극하는 적당한 소음 크기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이러한 점에 착안해서 커피숍의 소음을 만들어주는 커피티비티(Coffitivity)라는 웹사이트가 생겼습니다. 일리노이 주립대학에서 연구한 논문에 의하면 50데시벨의 조용한 공간보다, 북적거리는 커피숍이나 TV가 틀어져 있는 거실의 70데시벨 수준의 소음이 있는 공간에서 창의적인 업무의 효과가 더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믹서기나 쓰레기 처리 때 나오는 85데시벨 이상으로 소음이 커지면 오히려 업무에 방해된다고 합니다. 또한, 적당한 소음은 창의적인 업무에는 도움이 되지만 집중력이 필요한 업무, 예를 들면, 논문 교정을 하거나 세금 계산을 할 때는 방해가 된다고 하는군요.

커피티비티를 만든 에이스 콜우드씨는 커피숍을 오가면서 팀의 업무가 더 잘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직원 중의 한 명이 사무실이 아닌 커피숍으로 업무 공간을 옮기자는 제안이 거절되자 컴퓨터에서 커피숍과 유사한 소음이 나오는 웹사이트를 개발한 것입니다. 이 사이트는 커피 기계에서 나는 소리,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먹는 소리, 1층과 2층에서 나는 소리를 모두 섞어서 들려줍니다. 3월 4일에 사이트를 열자 그날 만 120명이 방문하였습니다. 그날 이후로 방문객이 급증했는데, 서울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가 방문하였고, 뉴욕, 런던, L.A. 시카고의 순으로 방문하였습니다. (NYT)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