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가의 죽음으로 촉발된 이집트 경찰개혁 요구, 실현 가능성은?
2013년 4월 23일  |  By:   |  세계  |  No Comment

지난 1월 TV와 트위터 상에서 정부를 비판하는 발언을 한 후 노상에서 상처를 입고 쓰러진 채 발견되었다가 사망한 20대 활동가 모하메드 엘 긴디(Mohamed el-Gindy)는 여전히 이집트 경찰 개혁 요구의 중심에 있습니다. 긴디의 죽음은 경찰의 가혹행위와 정치적 보복, 당국에 의한 사건 은폐, 새로 들어선 무슬림형제단 정부와 기존 보안군 간의 담합 등 이집트의 현 지도부가 풀고 해명해야 할 문제의 종합 선물세트와도 같은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모르시 대통령은 현재의 혼란한 정국 속에서 당장 길거리의 혼란을 진정시키는데 필수적인 경찰을 자극하지 않으려고 “단계적” 접근법을 취하겠다고 말하지만, 야권과 인권 단체들은 권위주의적 경찰 국가로의 회귀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긴디는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3개 국어를 구사하며 여행사를 운영했습니다. 좌파 야권 지도자 함딘 사바히의 지지자로 시위대 지원 등의 활동을 벌인 긴디의 사망 이후 경찰의 감금과 고문 등 가혹 행위에 대한 의혹이 꼬리를 물자, 가족들이 언론에 등장해 눈물의 인터뷰를 하고 시민 단체들도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러나 수사가 채 마무리되기도 전에 정부는 서둘러 긴디가 뺑소니 자동차 사고로 사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후 긴디를 치료한 응급 구조대원이나 의료진의 진술이 정부 발표와 달랐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다시 시위가 일어났지만, 수사 결과를 발표했던 법무부 장관은 이와 같은 시점에 경찰에게 비난의 화살이 돌아가면 위험하다고 말했습니다.

모르시 정부는 “단계적” 경찰 개혁을 표방하며 국민들에게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달라고 말하지만, 내부에는 개혁의 필요성 자체에 동의하지 않는 인물들도 있습니다. 치안을 책임지고 있는 내무부 부장관 아흐메드 헬미는 “인권을 이야기하기 전에 인간의 정의를 내려야 한다. 화염병이나 장총을 들고있는 시민들을 내가 배려해야 한다는 것인가? 이들의 권리를 침해한 것을 두고 내가 인권을 침해했다고 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습니다. (NYT)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