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가 가진 수수께끼
2013년 4월 19일  |  By:   |  과학  |  1 comment

왼손잡이들은 모든 문명에 걸쳐 일정한 비율로 존재합니다. 인류의 10%, 국가에 따라 5-20%는 왼손잡이입니다. 그러나 수십 년간의 연구에도 그들이 왜 왼손잡이가 되는지는 아직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현재 유전자, 발생단계의 차이, 주먹 싸움에서의 이점 등이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각각의 가설들은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두 손 중 하나를 더 자주 사용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브리티시 콜럼비아 대학의 심리학자 스탠리 코렌은 그것이 분명한 효율을 가져다 준다고 말합니다.

“특정한 손을 정해진 일에 사용함으로써 인류의 조상은 시간을 절약하고 생존에 유리해질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왜 왼손잡이가 안정적으로 소수를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은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동물들도 두 앞발 중 하나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오른쪽 앞발을 사용하는 동물의 수와 왼쪽 앞발을 사용하는 동물의 수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한 가지 이론은, 사회가 도구를 공유하게 되면서 같은 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더 생존에 유리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과학자들은 왼손잡이와 관련된 유전자를 일부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더 많은 유전자들이 여기에 관여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전자만으로는 이를 설명하기 부족합니다. 일란성 쌍둥이가 서로 다른 손을 사용하는 경우는 종종 발견됩니다.”

난독증, 정신분열증, 그리고 알레르기와 루푸스 같은 면역 질환은 왼손잡이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를 바탕으로 어떤 과학자들은 오른손잡이들이 발생 단계의 손상에 의해 왼손잡이로 바뀌었다는 가설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왼손잡이는 남자들에게 더 흔히 나타나기 때문에 발생단계에서 테스토스테론에 노출되는 정도가 이를 결정한다는 가설도 있습니다.”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사람들 중 왼손잡이의 비율이 더 높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난 7명의 미국대통령 중 4명이 왼손잡이였습니다. 아인슈타인, 벤자민 프랭클린, 아이작 뉴턴, 찰스 다윈도 왼손잡이였습니다.

“왼손잡이들은 시-공간 능력이 필요한 건축과 디자인과 같은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스마스터의 경우에도 왼손잡이의 비율은 높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 중 왼손잡이의 비율은 일반인보다 낮습니다.”

(LiveScienc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