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응급사고 현장에서 휴대폰은 먹통이 되는가
2013년 4월 17일  |  By:   |  IT, 과학  |  No Comment

월요일 보스턴 마라톤 폭탄 사고가 일어나자 바로 해당 지역의 전화가 불통이 되었습니다. 2001년 9.11이나 2012년 허리케인 샌디 사고 때와 마찬가지였습니다. 언론은 경찰이 추가 폭발 사고를 막기위해 네트워크를 차단했다 보도했지만 곧 전화량이 폭주해 네트워크 만에 과부하가 걸렸을 뿐이라고 정정보도를 내었습니다.

이렇게 네트워크가 다운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지역마다 있는 송신탑은 정해진 개수, 이를테면 150-200대의 통화만을 소화할수 있는데 도움을 요청하거나 안부를 묻는 전화가 급증하면 더이상 받아들일 수 없는 겁니다. 이럴때면 문자나 이메일, 트위터가 유리한데 실시간통화가 아닌 메시지는 대기시스템에 올렸다가 네트워크에 여유가 생길 때 송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어제 사고에서 AT&T와 Verizon은 도움이 급한 사람들을 위해 안부전화사용을 자제하고 메시지를 보내라는 트위터를 돌리기도 했습니다. 트위터는 응급상황에서 빠르게 소식을 전파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며, 구글의 사람찾기기능 또한 사고 수습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인위적으로 네트워크를 차단하는 전략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2011년 샌프란시스코 전철에서 폭동이 있었을 때 경찰이 통신을 차단해버리자 이에 반발한 군중들이 더 심하게 시위를 벌인 적도 있습니다. ABC 뉴스에 따르면 보스턴에서도 휴대폰 조종으로 추가 폭탄을 터뜨릴지 모른다는 우려가 없었던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를 차단해버리기엔 응급환자 지원 등 네트워크가 가져오는 효용이 훨씬 더 컸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Business Week)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