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학업성취도 평가에 반발하는 움직임 늘어나
2013년 4월 16일  |  By:   |  세계  |  No Comment

지난 10여 년간 부시 전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교육 개혁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진단평가를 확대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각 주들이 학업성취도 평가에 지출한 예산은 2001년 5억 5,200만 달러에서 2012년 17억 달러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학부모와 학생들 사이에서 이런 시험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시애틀에서는 600여 명의 고등학생들이 학업성취도 평가를 거부했고 텍사스에서는 86%에 달하는 학군(school district)이 시험이 공립 학교를 옭아매고 있다며 비난했습니다. 시험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시험이 어린 학생들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과목을 한정시키고, 최악의 경우 교사가 시험 성적에 따라 보상을 받기 때문에 부정 행위를 조장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2002년 부시 대통령은 “No Child Left Behind” 법안을 통해 공립 학교들이 3학년부터 8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년에 한 번씩 시험을 보도록 했으며 고등학교 재학 중에는 반드시 한 번은 시험을 치르도록 규정했습니다. 또 학교들은 2014년까지 수학과 읽기 부분에서의 시험 성적을 향상시켜야 했고 시험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교는 정부로부터 제재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 정책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시험이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간단한 방법이며 이를 통해 학부모와 선생님들에게 학생들의 현주소를 진단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오바마 정부 역시 “Race to the Top” 프로그램을 통해서 각 주가 교원 평가에서 학생들의 진단평가 성적을 적용하도록 장려해 왔습니다. (Washington Post)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