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도 와인 사라지고 샤또 옐로스톤 등장?
2013년 4월 11일  |  By:   |  Economy / Business  |  No Comment

국제보호협회(Conservation International)의 연구결과 기후변화로 향후 수십 년 안에 전 세계 와인생산지에 큰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와인 생산지들의 생산량이 2050년이면 현재의 1/3 수준으로 급감할 전망입니다. 프랑스 보르도와 론, 이탈리아의 토스카나 지방은 무려 85%, 나파밸리를 중심으로 한 미국 캘리포니아도 70%, 호주 남부 해안지역도 74%나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기후가 바뀌어도 포도를 기를 수는 있지만, 최적의 환경을 유지해주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가 많아질수록 비용이 크게 오를 것이고 그러다 보면 아예 포도를 키우는 데 가장 적합한 지역이 새로 각광을 받을 전망입니다.

덥고 건조한 여름과 선선한 겨울은 포도를 키우기에 알맞은 기본 조건에 불과합니다. 키우기가 굉장히 까다로운 작물 중 하나인 포도는 일조량이나 온도, 강수량이 아주 조금만 변해도 작황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지금은 와인용 포도가 절대 자라날 수 없는 영국이나 독일, 호주의 타즈마니아 지역, 미국과 중국의 중부 고원지대가 새로운 와인 산지가 되기에 알맞은 기후 조건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미래를 내다보고 포도밭이 될 만한 땅을 알아보고 다니는 와인 생산업자들도 더러 있습니다. 여기에 뒤따르는 문제는 이 지역에 살고 있는 멸종위기종 야생동물들입니다. 포도밭을 개간하려면 자연히 동물들은 삶의 터전을 잃게 됩니다. 옐로스톤 근처는 야생 늑대들의 보금자리이고, 중국 중부의 고원지대도 얼마 남지 않은 자이언트 팬더들이 살고 있는 곳입니다. (Guardian)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