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광고주에게 제시할 수 있는 것들
2013년 3월 6일  |  By:   |  IT, 경영  |  No Comment

구글은 고객의 검색 정보로 380억 달러 비지니스를 만들었고, 페이스북은 고객의 소셜네트워크 정보로 타겟 광고를 팔고있습니다. 이 거대한 두 광고 기업의 옆에 아마존은 1억5천만 고객들의 구매이력과 관심상품 정보를 들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아마존은 고객 데이타를 활용하여 광고주들이 어디서 얼마에 광고할지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시간 광고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외부 사업자의 기술을 사용하였으나 이제는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마존은 고객의 웹브라우징 이력을 확인해서 아마존 상품 광고만을 내보내고 있지만, 곧 고객의 아마존 이력을 활용한 코카콜라의 광고도 보게 될 겁니다” 라고 광고대행사의 제프 그린은 말했습니다.

아마존에게 광고사업이 구글이나 페이스북만큼 중요하지 않은 건 확실합니다. 작년 480억 달러 매출 중에서 5억 달러만이 광고 매출로, 아마존 웹싸이트에서 노출되는 광고 판매가 전부였습니다. 그러나 지난 몇년간 공들여 만들어온 아마존 광고 알고리즘을 다른 싸이트에서도 활용하게 되면 그 파급력은 놀라울 겁니다. 프라이버시를 위해 직접 고객의 브라우징, 구매, 리뷰 이력을 공유할 수는 없으나 광고주에게 타겟 노출 대상을 추천해주는 건 가능합니다. 디지털 카메라 악세서리를 파는 사업자에게 얼마전 디지털 카메라를 산 고객군을 연결시켜주는 식입니다.

그러나 아마존은 아직 본 싸이트나 킨들 내에서의 더 많은 상품 판매에만 관심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과연 아마존은 구글과 경쟁하게 될까요, 아니면 월마트와 경쟁하게 될까요? (MIT Technology Review)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