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밸런스, “운동화 관세 철폐하면 미국 공장 운영 힘들어”
2013년 3월 1일  |  By:   |  Economy / Business  |  No Comment

뉴밸런스(New Balance)는 여전히 미국 공장에서 상품의 25%를 제조하는 몇 안되는 신발 브랜드입니다. 대부분의 신발을 해외에서 제조해서 미국시장으로 수입해오는 나이키과 같은 운동화 회사들이 운동화 관세 철폐를 주장하고 있지만 해외 공장과 국내 공장을 모두 가진 뉴 밸런스에게 관세 철폐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관세는 미국내 공장에서 생산된 운동화에는 이득이지만 해외에서 생산된 운동화의 비용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수입되는 신발에 매기는 관세는 미국이 국내에 대규모 신발 공장을 가지고 있던 1930년대부터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발의 99%는 수입되는 실정이고 대부분이 아시아 국가에 있는 공장에서 제작됩니다. 지난해 24억 달러 매출을 올린 뉴밸런스는 운동화 관세가 미국 공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미국 신발공장에서 1,350명을 고용하고 있는 뉴밸런스는 미국 생산은 해외 생산보다 25~35% 비용이 더 든다고 말합니다. 운동화 관세는 운동화 한 켤레당 평균 3~5달러의 추가 비용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공장을 계속 운영하는 것은 뉴밸런스가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는 인센티브를 주기도 합니다.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디자인 한 운동화를 4~5일 이내로 배송 받을 수 있는데 가격은 다른 운동화에 비해 비싸지만 미국에서 생산된 고급 운동화라는 이미지는 지난해 뉴밸런스 수출을 증가시키는데 한 몫 했습니다. 뉴밸런스는 지난해 미국에서 생산된 신발의 10%인 70만 켤레를 해외 시장에서 판매했는데 이는 2년전에 비해 29%가 상승한 것입니다. 매출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은 중국으로 중국내에는 673개의 뉴밸런스 매장이 있고 올 해 500개를 더 열 계획입니다. (Wall Street Journal)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