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키스를 하는 이유
2013년 2월 14일  |  By:   |  과학  |  No Comment

당신은 그녀의 호수 같은 눈동자에 빠져듭니다. 어느새 당신은 그녀의 허리를 끌어안고 두 사람은 눈을 감습니다. 열정적인 입맞춤이 끝난 후 당신은 이런 생각을 하게 될 지 모릅니다.

“나는 지금 뭘 하고 있는거지?”

물론, 왜 사람들이 키스를 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답은 그것이 즐겁기 때문일 겁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런 설명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해부학과 진화생물학을 이용해 키스를 연구했고 스스로를 “키스학자(philematologist)”라고 불렀습니다.

키스에 대해 우리가 가진 가장 큰 의문점은 이것이 본능에 의한 것인지 또는 학습에 의한 것인지일 것입니다. 사회적 학습설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모든 인간사회에서 키스를 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중요한 근거로 삼습니다. 인류학자들에 의하면 실제로 어떤 부족은 키스를 하지 않습니다.

키스가 본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동물들도 키스를 한다는 사실을 이야기합니다. 애정의 표시로 코를 비비는 동작은 많은 동물들에게서 발견되며, 인간과 같이 입술을 맞대는 경우도 흔히 발견됩니다. 예를 들어 보노보의 경우 화해, 위로, 우정 등의 이유로도 키스를 주고 받습니다.

오늘날 키스에 대해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이론은 우리가 키스를 통해 짝으로서의 상대방을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곧 서로의 얼굴이 가깝게 접근했을 때, 우리는 서로의 페로몬을 확인함으로써 두 사람의 면역 시스템이 더 뛰어난 후손을 남길 수 있을지를 무의식 중에 알게 됩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은 키스가 즐거움을 준다는 사실이 키스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입술과 혀에는 수많은 말초신경들이 모여 있으며, 이들이 자극될 때 우리는 강렬한 현기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느끼는 순간, 우리는 왜 사람들이 키스를 하는지 궁금해할 시간에 어떻게 하면 키스를 더 많이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겠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ScienceLin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