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피드백이 최고의 피드백일 때도 있다
2013년 1월 31일  |  By:   |  경영  |  No Comment

직장 동료나 아이들에게 절대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면 안된다는 글을 보면 화가납니다. 좋게 들리고, 서로 난감해지는 상황을 피할 수야 있겠지만, 위험하고 틀린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제대로 전달된 피드백은 동기 부여가 되고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잠깐, 부정적인 의견은 의욕을 꺾지 않냐구요? 그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피드백을 줘야할까요?

콜럼비아 대학의 스테이시 핑켈스타인(Stacey Finkelstein)과 시카고 대학의 아예렛 피쉬바흐(Ayelet Fishbach) 가 내놓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긍정적인 피드백과 부정적인 피드백은 다른 역할을 담당합니다. 잘한 부분을 칭찬하는 긍정적인 피드백은 잘모르는 일을 하고 있는 ‘초짜’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장애를 극복할 힘을 주는 반면 잘못하고 있는 부분을 지적해주는 부정적인 피드백은 전문가가 일을 더 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불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입문 과정 학생들은 응원과 칭찬을 선호했고, 고급 과정 학생들은 실수와 개선방안을 정확히 지적해주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그린피스같은 환경보호단체에서 주는 피드백이 비회원과 회원에게 어떻게 다른 영향을 주는지 관찰했습니다. 재활용, 병사용 자제, 짧은 샤워등의 환경을 보호하는 여러가지 행동중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물어보고, 무작위로 긍정적인 피드백(잘하는 부분 알려줌)과 부정적인 피드백(안하고 있는 부분 알려줌)을 주었습니다. 이 실험에서 ‘초짜’인 비회원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선호했고 ‘전문가’인 회원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선호했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었을때 초짜는 평균 8.31불, 전문가는 2.92불을 기부했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었을때 초짜는 1.24불, 전문가는 8.53불을 기부했습니다. (Harvard Business Review)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