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세계를 바꾼 아이디어 2
2012년 11월 30일  |  By:   |  과학  |  No Comment
  1. 궁극적 지속가능성 지수(Ultimate Sustainability Index): 음료수 캔과 샴푸 용기와 같이 서로 다른 제품들이 어느정도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10개의 대학과 80개의 회사들이 연합한 지속가능성을 위한 모임(Sustainability Consortium)은 대부분의 제품군에 적용가능한 척도를 만들기로 합의했습니다.
  2. 태아 유전자 분석: 최근 과학자들은 모체의 혈액샘플만으로 태아의 유전자 전체를 만들 수 있음을 보였습니다. 이는 태아에게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고 지금까지 진단이 쉽지 않았던 장애에 대해 대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모바일과 빅데이터: 갑자기 다가온 스마트폰 기술은 우리의 위치, 취향, 사회적 관계 등 수많은 정보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시작된 이 기술들의 활용은 우리 삶의 모든 분야를 변화시킬 것입니다.
  4. 포도당에서 전력을 공급받는 심박조절장치: 앞으로 체내에 이식되는 기기들이 배터리를 필요로 하지 않을 전망입니다. 혈관을 흐르는 포도당에서 전력을 공급받는 이 기술은 1960년대에 처음 아이디어가 나왔지만 70년대에 등장한 리튬 이온 배터리의 획기적 성능이 연구의 필요성을 떨어뜨렸습니다. 그러나 약 10년 마다 심박조절기를 교체해야 한다는 점은 계속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MIT가 개발한 이 기술은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5. 무인 소형 비행체: 공중에서 지상을 관찰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자연의 이치와 인간의 삶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저가의 무인소형비행체는 그동안 불가능했던 오랑우탄의 생활, 빙하가 대륙에서 어떻게 떨어져 나오는지 등을 관찰할 수 있게 했고 인명 피해가 없는 국경 정찰도 가능해졌습니다.
  6. 전자 문신: 매우 얇고 휘어지는 회로의 응용가능성은 무궁무진 합니다. 문신과 같이 피부에 부착가능하며 동시에 신체의 기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보스턴에 위치한 MC10은 10 마이크로미터 두께의 회로를 만들었습니다.

(Natur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