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꼬리를 쫓는 개: 강박증(OCD)의 가능성
2012년 11월 17일  |  By:   |  과학  |  No Comment

독일 셰퍼드가 자신의 꼬리를 끝없이 쫓는모습과 불독이 보이지 않는 파리를 잡으려고 하는 모습은 주인에게는 매우 사랑스러워 보입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이런 즉흥적 행동들이 강박증(obsessive-compulsive disorder-OCD)의 증상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 증상들은 특정 품종(breed)에 더 흔하며 이는 유전적 요소가 있음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헬싱키대학에서 개의 유전자를 연구하는 한느 로히는 지난 7월 PLOS ONE에 개들의 충동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그는 핀란드의 368명의 애완견 주인에게 개들의 행동에 대한 자세한 설문조사를 하였고, 181마리의 개의 혈액샘플을 구했습니다.

“개들의 특정 행동은 강박증을 가진 인간의 행동과 매우 유사합니다. 개의 강박증도 인간과 같이 성적 성숙에 도달하기 전에 시작됩니다. 어떤 개는 평생 한 두번의 강박증을 겪는 반면, 어떤 개는 하루 종일 어떤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형제들은 같은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호주 랜드윅 신경정신의학연구소의 소장인 퍼민더 사크뎁은 꼬리쫓기가 강박증이라는 의견에 반대합니다.

“강박증에 걸린 인간은 동물과 달리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며 이것을 조절하려고 노력합니다. 또 꼬리 쫓기와 같은 반복적인 행동은 강박증보다는 자폐증에 걸린 인간과 더욱 비슷합니다.”

(Scientific American)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