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간에 친구사이가 가능할까요?
2012년 10월 24일  |  By:   |  과학  |  2 Comments

남녀간에 친구사이가 가능할까요? 이는 사람들의 관심을 언제나 끌어온 주제입니다. 멕라이언의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영화에서도 해리와 샐리는 이 주제로 대화를 주고 받았습니다.

최근 발표된 한 논문은 88명의 친구관계의 남녀학부생을 대상으로 서로에 대한 호감도를 묻는 질문을 하였습니다. 연구진은 정직한 대답을 얻기 위해, 일반적인 익명성및 비밀유지방법과 함께, 어떤 답변을 하였는지 영원히 밝히지 않겠다는 약속을 상대방의 앞에서 각자 하도록 하였습니다.

조사 결과는 남녀의 차이가 크게 드러났습니다. 남자는 상대방을 더 매력적으로 생각했고, 상대방도 자신을 매력적으로 여길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남자가 생각한 자신의 매력적인 정도는 실제 여성이 답한 남성의 매력도와 전혀 무관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남성은 그들이 느꼈던 감정을 여성도 느꼈을 거라고 생각했고, 여성의 실제 감정에 대해서는 무지했습니다. 여성도 서로간에는 낭만적인 감정이 전혀 없다고 답했으므로 남성의 감정에 무지한 것은 마찬가지 였습니다.

“이 결과는 그저 일반적인 남자와 여자의 차이 이상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두 인간이 같은 관계를 전혀 다르게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여성의 경우 플라토닉이 가능한 것처럼 보여집니다.”

(Scientific American)

(그리고 원문에는 이 내용에 동의, 또는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의 답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해리와 샐리가 만났을 때 – 남녀 사이가 친구가 될 수 있는지

원문 보기